2012년 8월 29일 수요일

NAION의 진단

NAION의 진단은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아주 전형적인, 즉

고령
갑작스러운 
무통의 시력저하 환자가 '
유두주위 출혈이 동반된 시신경유두부종을 보이고 -  일부분만 그렇다면 더 훌륭하죠
명확한 RAPD와 함께
시야검사에서 하측반맹이 나타나면서
정상 MRI 소견을 보이고 - 물론 최근 diffusion tensor image을 이용한 연구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2개월 기다려 보니 시력도 별 호전 없이 시신경유두부종은 없어지면서
이쁘게 시신경의 절반에서 창백이 보이더라.

위와 같은 환자를 만나면 NAION으로 진단하는게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나이대가 50세 정도로 애매모호하고, 통증도 약간 있다 하고, 시야결손도 diffuse하게 결손되어 있고 유두주위출혈도 관찰되지 않고 거기다가 혹시나 하고 찍은 MRI 에 애매모호하게 r/o mild optic nerve swelling이라고 판독을 붙여 오면 정말 NAION으로 용감히 진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 이런 경우가 꽤나 있습니다.

결국 NAION을 진단내리려면 환자의 병력청취를 잘 해야 하고 검사를 통해 조금 더 정확한 진단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1. 형광안저촬영 : 다양한 choroidal insufficiency가 나타납니다.

그림 1. FAG 상에서 시신경의 비측부위에서 저형광이 보여 choroidal circulation에 장애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안저소견상 출혈


그림 2. 시신경염에서는 5% 미만에서 보고되지만 NAION에서는 70%정도에서 보이므로 진단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